?
글 제 목  어휘력  
작 성 자  이준서     2019.07.19, 11 hit, 0 votes
 Now Loading...

어휘력

 

말이나 글로 의사표현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진다고 한다. SNS를 통한 단문, 말 줄임, 이모티콘, 비속어, 은어 등을 통해서만 의사표현(요즘 아이들이 하는 건 표현이라고 하기도 어렵다.)을 하다 보니 조금만 길게 말한다거나 글로 적어야 할 때 그야말로 어려움을 느낀다는 것. 오죽하면 아이들 대학갈 때(취업할 때) 자기소개서도 스스로 쓰지 못하고 학업 계획서도 작성하지 못하니 더 말해야 무얼할까? 글로 소식을 전하는 편지는 그야말로 지나간 일 되시겠다.

 

더하여 어떤 단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사용하는 경우도 많지 않으니 아마 조금 더 세월이 지나면 제대로 된 우리말은 설 자리를 잃게 되지 않을까 싶다. 엊그제 인터넷에 뜬 어떤 아이의 물음을 보자.

 

??『한달 연봉 2억 VS 무기징역 3년 어떤게 더 낳나요?』

 

한 달 연봉 2억이라는 것부터.. 원래 年俸이란 일 년을 기준으로 정하여 지급하는 봉급이니 연봉 1,200만원이라면 월 백만원씩 12개월(일년)받게 되는 게 연봉의 개념이다. 즉 요 아이는 연봉의 의미를 몰랐다는 것. 연봉=월급?

 

그리고 두 번 째 물음, 무기징역 3년이라는 것. 無期懲役이란 정해진 기한 없이 평생 교도소에 가두고 의무적인 작업을 시키는 게 징역인데 3년이라는 말을 왜 붙인단 말인가? 그냥 징역형이라고 물어야 맞는 표현이다.

 

더 가관인 것은 둘 중 어느 게 ‘더 낳나요?’이니 이 아이는 ‘낳다’((사람이나 동물이 새끼를)몸 밖으로 내놓다)와 낫다((어떤 것이 다른 것보다)질이나 수준 등의 정도에서 더 좋거나 앞서 있다)를 구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. 즉 물음 가운데 제대로 된 표현이 하나도 없다는 것.

 

혹시 이런 질문 아니었을까? 한 달에 2억 정도 버는 (불법적인) 일을 하다가 발각되면 징역 3년을 살게 되는 데 할까요 말까요? 어느 게 그 중 나을까요? (낫나요?)

 

<끝>

 

 댓글달기 글자수제한없음
글작성자  
비밀번호  
코멘트등록
전체목록 | 새글쓰기 | 답변글 | 글수정 | 글삭제
이전글 보기   펼침막 이준서 2019.07.18
  다음글 보기 웃음 이준서 2019.07.20
Copyright 1999-2019 WebnicsSoft All right reserved. Ver1.5
개인정보취급방침